축산물 이력제 송아지 구제역 백신 접종
소 사육 농가에서는 주로 두가지 목적을 위해 구제역 백신을 접종합니다. 첫째로 구제역은 매우 전염성이 강한 질병으로 대규모 살처분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통해 전염병을 예방하고 재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.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점은 구제역백신을 2차까지 접종하여야 송아지를 거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. 따라서 농가는 소에게 백신을 접종한 후 축협이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백신접종 결과를 축산물 이력제에 입력해달라고 요청하게 되는 것입니다.
구제역 백신의 접종시기
1차 백신은 송아지가 충분한 면역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생후 60일 경과 후에 접종하며, 2차 백신은 1차 접종 완료 후 30일 경과 후에 접종합니다. 이후에는 정부에서 정한 일제 접종 시기(주로 4월, 10월)에 따라 6개월 마다 접종합니다.
백신의 접종 방법
직사광선을 피하고 2~8℃로 냉장 보관한 백신 병을 부드럽게 흔들어 골고루 섞은 후 병을 거꾸로 들고 주사기를 이용해 백신을 2㎖ 뽑습니다. 소의 어께 부위에 천천히 주입합니다. 1두에 1개의 바늘을 사용하며 바늘을 재사용 하지 않습니다.
축산물 이력제 입력 방법
이력제 프로그램에 에 접속하여 오른쪽 위의 이력관리시스템에 로그인합니다. 사육단계 – 방역관리 – 백신접종등록을 선택한 후 해당 읍면동을 선택합니다. 소유주의 이름을 입력하고 지정일자를 여유있게 입력한 뒤 조회 후 접종등록을 선택합니다. 접종할 소를 체크하고 접종여부를 접종으로 바꾼후 접종자를 신청자 이름으로 입력한 후 저장합니다.